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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버전의 초보 공략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라이프/시티즈 - 스카이라인] - 시티즈 : 스카이라인 (18)-1 정말 쉬운 초보 공략 - 개념 잡기

[라이프/시티즈 - 스카이라인] - 시티즈 : 스카이라인 (18)-2 정말 쉬운 초보 공략 - 블럭과 구역, 도로 설계





시티즈를 플레이하게되면 중요한 것이 두 가지 있습니다.


1. 건설

도시의 인프라에 해당하는 것들은 건설을 해줘야 합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것은 대표적으로 도로 등의 교통시설, 경찰서, 소방서, 쓰레기 수거시설, 수도, 전기 등이 있습니다.

처음부터 이걸 다 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하다보면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기능들이 하나하나 추가되니까

전혀 어렵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공원을 짓고, 보행자 통로를 만들고, 조경을 하면서

꾸며나가는 것이 재미있습니다.

사실은, 변태같은 바둑판 놀이가 꽤 재미있습니다.





2. 구역 지정

시티즈에는 크게 3종류의 구역이 있습니다.

- 거주지 구역 : 주거 단지입니다. 여기 사는 사람들은 산업구역과 상업구역으로 출퇴근을 하며, 상업구역에 가서 쇼핑을 하고, 공원도 갑니다.

- 산업 구역 : 공장단지입니다. 원료를 캐거나 수입하여서 물건을 만들고, 이 물건을 상업구역에 공급하거나 외부로 수출합니다. (외부 = 고속도로 등)

- 상업 구역 : 산업구역에서 만들어진 물건을 받아서 판매합니다. 


위 스샷의 맨아래 중간쯤에 보시면 조그만 3개의 막대그래프가 있습니다.

이는 각 구역의 수요를 나타냅니다.

수요가 있을 때, 도로 옆의 빈 땅에다가 구역을 설정하면

저절로 집, 공장, 상점이 들어옵니다.

수요가 없을때는 구역지정을 해도 아무일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집, 공장, 상점이 많이 들어서야 많은 세금 수입이 생깁니다.

많은 면적에다가 구역설정을 해야 하는 셈입니다.

그런데 각각의 수요는 서로 주고받는 관계입니다.

근로자가 부족하면 주거수요가 늘어납니다. 즉 일자리가 많으면 내 도시로 이사를 들어옵니다.

상점이나 원료(광물 등)가 부족하면 공장이 문을 닫습니다. 인구와 상점이 늘어나면 산업구역 수요가 증가합니다.

상업구역은 이제 반해 좀 수동적입니다. 그리고 약간 소음이 있습니다.

(그런데 소음은 별로 신경은 안써도 되는 것 같습니다. 짹쨱이가 쨱짹거리지만, 무시하면 됩니다)

문제는 교통량입니다.

가장 교통량이 많은 곳은 역시 산업구역입니다.

따라서 늘 넉넉한 도로를 준비하고 구역설정을 해야 합니다.


상업구역은 이렇게 저렇게 해봤는데...

꾸미는 목적이 아니면 별도로 지구를 건설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그냥 주거지역에 일부 넣어주고 (통행량 감소 목적)

산업구역 중간에도 일부 넣어주니 좋더군요. (상품 동선 축소)


거주지 구역은 오염때문에 산업 구역과는 떨어뜨려야 합니다.


요약하자면 특정 블럭의 구성을 아래와 같이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거주지 단독 = OK

거주지 + 상업구역 = OK

상업구역 + 산업구역 = 교통량 감소때문에 GOOD

거주지 + 산업구역 = 오염때문에 비추

거주지 + 상업구역 + 산업구역 = 중간에 상업구역을 오염 방어막으로 활용하면 OK

상업구역 단독 = 꾸미기용

산업구역 단독 = OK


거주지 : 상업구역 : 산업구역의 비율은 3~4 : 1 : 1 정도가 좋은 것 같습니다.

저밀도 거주지 기준입니다.


위 비율은 정정이 필요합니다.

도시 상황에 따라 비율이 좀 다를 수가 있고

사무구역을 얼마나 섞느냐에 따라서도 

차이가 좀 많이 납니다.


저의 경우에는 게임 후반으로 갈 수록 사무 구역과 고밀도 거주지를 많이 쓰게 되는데...

왜냐하면 9개의 타일을 다 오픈해도 역시나 제일 제한이 큰 자원은 "땅의 면적"이기 때문입니다.

돈이야 벌면 되고, 도로야 깔면 되는데, 땅의 면적은 가장 제약이 됩니다.

만약 전체를 다 고밀도 주거 + 상업 + 사무 구역으로 깐다고 치면

비율은 고밀도주거5 : 고밀도상업1 : 사무10 정도가 되는 듯 합니다.

절대적인 비율은 아니고, 상황에 따라서(외부연결, IT 클러스터 유무) 다를 수 있습니다.

IT 클러스터는 조그만 한 블럭만 놓아야지

여기저기 깔면 무조건 망합니다.

(그걸로만 다 먹고살 수는 없다는 현실의 반영이지요... 헬조선 어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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