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침수지대
난이도 : ★★★★★
재미 : ★★★★
물과의 싸움? No No! 수요와의 싸움!
침수지대는 물이 계속 차오르는 맵에서
마을을 만들고 대피시키며 성장시키는
독특한 시나리오입니다.
재미있습니다. 조금 어렵습니다만....
오른쪽 강처럼 생긴 곳에서 물이 계속 쏟아지는데
양이 어마어마합니다.
따라서 인구를 빨리 쭉쭉 올려서
옆 타일을 살 수 있도록 키워야만 합니다.
고속도로를 위로 놓았을 때,
네 귀퉁이가 그나마 물이 늦게 차는데요...
저는 이렇게 저렇게 해봤는데
이 방법이 제일 나은 것 같아요.
먼저 오른쪽 아래 귀퉁이에 첫번째 마을을 만들고
그런 다음 오른쪽 위 귀퉁이에 두번째 마을을 만들었습니다.
반드시 멈춰놓고 만들어야 합니다.
주거지를 넣고 상업지구 약간
산업지구는 상업의 2~3배로 넣습니다.
수요가 생기기 전이 미리미리 채워줍니다.
1초가 아깝습니다 정말...
맨 구석에는 급수탑을 놓고
다리 아래에 보시면 취수장을 놓습니다.
도시에서 필요한 물도 쏟아지는 물을 활용하기 위해서 입니다.
취수장에 물이 닿으면 바로 멈추고
급수탑은 꺼줍니다.
전기는 풍력으로 시작합니다.
그래서 힘들었던 것인가....?
여튼 깰 수 있습니다!
오른쪽 아래 마을은 너무 크게 만들어봐야 잠깁니다.
제가 만든 라인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제 오른쪽 위에 마을을 만듭니다.
수요 싸이클이 이렇게 돕니다.
먼저 주거지를 만들면
산업와 상업 수요가 생깁니다.
산업지구 상업지구를 만들면
주거수요가 생깁니다.
그다음 싸이클로 산업지구 수요가 쭉 한번 올라가는데...
그 때 고속도로 가까운 곳에 산업지구를 넣어주면
고속도로 연결 어드벤티지가 붙어서
공장들이 굉장히 빠르게 쭉 들어옵니다.
그걸 이용해서 도시가 만들어지는 시간을 많이 단축했습니다.
취수장을 맵 중간 (물의 윗선)에 하나 더 놓았습니다.
이 시점에서, 물 예산은 100%를 유지하고
더 낮추지 않습니다.
취수장은 일단 물을 쓰건 안쓰건
물을 퍼내기 때문에
물이 차오르는 속도를 줄여줍니다.
자금도 꽤 부족하기 때문에...
취수장은 총 3개를 만들고 이동시켜 주면서 활용했습니다.
맵 가운데에서 약간 왼쪽 아래에 있는 시설은 배수관입니다.
이렇게 해도
오염이 많이 심하지를 않아서 상관없습니다.
(도시도 작고 물살이 세서요)
이런식으로 취수장 3개를 후퇴시키면서
물이 차오르는 속도를 늦춥니다.
꽤 효과가 있습니다.
인구 480명을 달성했습니다.
이제부터가 진짜 어렵습니다.
물 예산은 150%로 해도 급수량이 별로 늘지 않습니다.
그냥 100%로 하는게 효율적입니다.
돈도 되게 모잘라요.
오른쪽 위 모서리 마을 구석에 풍력을 하나 더 놓아줍니다.
지구를 설정해도
전기나 수도가 잘 되어있지 않으면
얼른 집이 지어지지를 않습니다.
전기는 예산을 가지고 계속 조절하면서 맞추긴 하는데
조금이라도 전기가 약해서
집이 들어오는 속도가 늦어서는 안되기 때문에
여기에 발전기를 놓았습니다.
그리고 쓰레기, 병원, 소음, 오염
이런거 다 무시합니다.
인구 950명까지는...
취수장을 후퇴시키고
예산절감을 위해 수도관을 철거하는 모습입니다.
근데 전기는 조심해서 철거해야 합니다.
아참 그리고 전기는 물에 잠겨도 공급이 됩니다.
대단합니다.
물이 거의 많이 찼습니다.
아슬아슬....
오른쪽 아래 마을이 물에 잠기기 시작합니다.
라인 보소.... ㄷ ㄷ ㄷ
아프다는 사람들이 생깁니다.
좀만 참아라 제발...
취수장을 이동 또 이동...
시간을 끌어줍니다.
이러다가 잠기는 집이 늘어서
부서지기 시작하면 인구가 감소하기 시작하고
실패하게 됩니다.
사실 운도 약간은 작용합니다.
아가모토의 눈!
아랫마을 만들고 저장해 놓은 파일을 로드합니다.
취수장을 열심히 돌립니다.
취수장 위치를 좀 더 섬세히 맞춰주었습니다.
차근히 윗마을도...
풍력발전기는 2개를 중앙 언덕쪽에 놓습니다.
저 위치가 바람이 세서 발전이 많이 되고,
언덕이라서 물이 넘쳐도 잠시 후 금방 물이 빠져나갑니다.
취수장 취수장 취수장...
섬세하게 위치를
물 끝선으로 옮겨줍니다.
이렇게 취수장을 후퇴시키다가
마을에 전기가 끊기면 안됩니다.
물이 파도가 칩니다.
파도도 밉습니다.
이런 파도의 크가가 좀 운입니다.
취수장 하나를 아래쪽 마을로 옮겨줍니다.
조금 더 버티기 위해서...
아래쪽 마을은 침수로 인해서 인구가 줄고있고
다행인 것은 위쪽 마을에 주거수요가 계속 있습니다.
아슬아슬한 상황입니다.
인구 950명을 달성했습니다!
이제 어려운 고비는 넘겼습니다.
이제부턴 좀 여유롭습니다.
얼른 시간을 멈추고
위쪽 타일을 구입합니다.
승리 조건은
240주라는 시간을 버티면 됩니다.
첫 번째 마을과 두 번째 마을은
장렬이 침수됩니다.
미안하다!!!!!!!!!!!!
미안하지만 마지막 세금까지를 뽑고...
위쪽에 마을을 만들었습니다.
주요 시설들은 물에 잠기기 전에 이동을 시켜주었습니다.
이 시기에는 돈이 부족하므로
알람이 뜨면 해당 공공서비스 건물을 켜는 식으로
껏다 켯다 조절을 해주면
돈이 많이 절약됩니다.
배수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이건 사실 전기의 문제이지요.
배수관 옆에 풍력발전을 지어서
전기 공급이 딸려도 배수가 잘 되도록 해줍니다.
인구 1,500을 달성하였습니다.
이제 좀 지형도 볼 수 있게 되었네요.
950명 이후에는 세금을 12%정도로 올리는게 좋습니다.
이제 인구를 늘리는게 목적이 아니고
시간을 때우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리고 돈이 매우 부족합니다.
담수구로 물을 퍼서 옆으로 뿌려 보려고 시도했는데
효과가 별로입니다.
이건 하지 마세요.
이런식으로 독립된 수도를 취수해서 뿌리는 방법이었는데...
별로 재미를 못봤습니다.
인구가 늘어나서
타일을 하나 더 구입했습니다.
싱크홀을 막 쏴보았습니다.
연발로 발사해서
물이 차오르는 속도를 지연시켜보았습니다.
별로 효과없습니다.
하지 마세요, 이 방법도.
물이 훨씬 빠릅니다.
싱크홀보다도.
오염된 하수는 왼쪽으로 흘려주고
우측에서 취수장을 돌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싱크홀을 많이 했는데도
별 효과 없습니다.
이제 발전은 해상풍력으로 합니다.
이게 더 경제성이 좋아서요.
원래 있던 풍력들은 좌측 상단 언덕에 집중시킵니다.
저 위치가 바람이 세더라고요.
싱크홀 더 더 더 해봤습니다.
하지 마세요, 별로 재미 못봤습니다.
세 번째 마을도 곧 잠기겠네요.
어차피 교육은 안할거라서
임업특화를 해보았습니다.
네 번째 마을은 시간이 좀 여유가 있어서
슬슬하면 됩니다.
중요 인프라는 이전을 시켜줍니다.
미안하다!!!!!!!!!!
임업특화는 이게 문제지요.
불이 붙으면 다 옮겨붙습니다.
세 번째 마을이 침수되는 중입니다.
마지막까지 세금을 거둬들입니다.
완전히 침수된 후에 도로, 전기, 상하수도를 철거합니다.
네번째 마을에는 파크라이프 DLC로 공원을 넣어봤습니다.
이제는 물이 차는 속도가 빠르지 않아서 여유롭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마을에서 피난온 사람들을 위로하고자
피난용 텐트를 설치했습니다.
(진짜 피난오는 것은 아닙니다)
그냥 컨셉질입니다.
피난민용 캠핑장
마지막 마을은 이렇게 여유롭습니다.
배수관은 왜 하수를 저쪽에 뿜고있는지;;;
이렇게 두 번째 타일까지 다 찰 때 쯤이면
드디어 시나리오가 클리어 됩니다!
너무 스압이 심해서 요약해 보겠습니다.
1. 첫 타일에서 마을은 두 곳으로 - 오른쪽 아래 + 오른쪽 위
2. 전기와 수도는 물에 잠겨도 공급함
3. 취수장 3개를 옮겨가며 활용
4. 병원과 쓰레기는 일단 무시
5. 늘 수요보다 한 발 먼저 지구를 지정할 것
6. 시간을 늘 멈추고 건설할 것
7. 950명만 잘 넘기면 널널함
어렵지만 재미있습니다.
심심하면 한 번 더 해봐야 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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