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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떼를 쓰지 않는 아이로 키우기 위하여

- 떼를 써도 달라지지 않는 문제는 달라지지 않는 다는 것을 알도록 해주어야 함

- 예를 들어, 아침에 만화를 보고 싶다고 아무리 보채도, 유치원에 갈 시간이 가까우면 절대로 만화를 틀어주지 않고 있음

- 지켜야만 하는 규칙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는 나이가 되었다고 판단됨


2. 책임감 있는 아이로 키우기 위하여

- 한국전쟁 직후에 아이를 낳는 다는 것은 신뢰감 있는 노동력 확보의 방법이었음

- 그러나 그 이후에 태어난 세대들은 먹고사는 문제를 벗어난 시기에 유년기를 보냈음

- 그리고 과잉 친절한 부모의 보살핌을 받고 자랄 수 있었음

- 그것 때문인지 확실치는 않으나, 결정장애와 단호하지 못함을 탑재한 세대가 지금의 부모세대임

- 결정장애의 문제점은 결정하지 못한다는 점 보다도, 본인의 결정에 따르는 책임을 질 줄 모른다는 점임

- 따라서 책임감 있는 아이로 키우기 위하여서는 스스로의 결정에 따르는 작은 결과들을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함

- 예를 들어서 늦게까지 노느라 잠자리에 늦게 들었고, 그로 인하여 늦잠을 자서 아침을 먹지 못하였다면

  니가 늦잠을 자서 아침을 먹을 시간이 없다는 것을 기억하도록 알려주어야만 함

- 아이가 힘든 것을 엄마에게 부탁하여 해결하고, 엄마가 힘든 것은 엄마가 아빠에게 부탁하여 해결하는 구도는 나쁨

- 작은 것이라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고, 기다려 주어야만 훈련이 되는 문제임 (장난감의 정리 등을 연습중)


3. 생각보다 힘든 점

- 어떤 아이로 자랐으면 좋겠다는 것에 대해서 부모가 많은 대화를 해야만 함

- 그리고 그런 이미지가 구체화된다면, 먼저 부모가 그러한 인생을 사는 모습을 모범적으로 실천해 보여야 함

- 내가 못하는 것을, 내가 하지 않는 것을 아이에게 바라거나 기대하여서는 안됨

- 이 점이 생각보다 힘듬, 하지만 더 노력할 것임


4. 유아 교육시설의 숙제에 관한 문제

-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는 수준의 숙제만 내주었으면 좋겠음

- 부모의 도움을 받는 것을 전제로 숙제를 내준다면 도움 받는 것에만 익숙해 지게 됨

-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줄 모르고, 스스로 책임을 질 줄 모르는 아이들이 양산될 것 같음

- 또한 이기기 위하여 편법을 동원하는 것이 당연한 것 처럼 생각이 굳어질 것 같아 공포스러움

- 이것이 누적되면 무책임한 아이가 될 수 밖에 없음

- 더 심해지면 유치원에 컴플레인을 하겠음

- 초등학교도 이렇지 않을까 우려가 되지만, 나와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늘어날 것 같아서 지켜보기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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